이미 예전에 다루었던 Inverted Pendulum과 그냥 Pendulum은 같은 기구 구성을 가지고, 그래서 동역학도 거의 같습니다. 사실 비선형을 유도한다음 선형화 동작구간만 달리해주면 선형방정식은 그냥 만들어 집니다. 이전에 Inverted Pendulum을 다루면서 동역학 유도부분이 좀 약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Cart형 Pendulum의 동역학 유도를 다뤄보겠습니다.
Cart Pendulum (카트형 역진자) 개요 ! |
위와 같은 카트형 펜들럼을 보겠습니다. 카트와 바닥사이의 마찰과 진자의 고정축사이의 마찰까지 고려되어있습니다. 이번엔 라그랑지방법으로 동역학을 유도해 보기로 하죠. 그럴려면 시스템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고려해 주어야합니다.
시스템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 ! |
카트는 수직방향으로는 기구적으로 막혀있어서 움직일 수가 없고, 수평방향 즉 x방향의 운동만을 하니까 위처럼 운동에너지를 잡아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폴의 운동에너지인데요. 좀 복잡해요.^^. 폴은 카트의 고정점에서 움직인 각도를 theta라고 할때, 무게 중심점의 x축 y축 성분을 위에 구해두었습니다.일단 그건 그렇다 치고 폴의 운동에너지는
위 처럼 무게중심점의 속도벡터를 이용해서 병진운동성분이 있구요. 회전하는 운동을 하기 때문에 회전모멘텀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어야합니다. 각속도 omega를 이용에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속도 벡터를 구하고 싶다면, 먼저 위치벡터를 구해서 시간에 관해 미분해주면 되겠지요.
위 그림에서 보면 폴의 무게중심점의 x축 방향과 y축방향의 거리 성분을 위치벡터로 각각 표현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 (삼각함수라는 것의 소중함이죠^^)
그러면, 위와 같이 속도벡터를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폴의 운동에너지를 구할 수 있겠군요.
속도 벡터를 대입하여 좀 복잡하지만 위와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처럼 시스템 전체의 운동에너지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운동에너지에 비하면 위치에너지를 정말 쉽습니다. 카트는 위치에너지가 없거든요. (기구적 차원에서) 그러니, 위 식처럼 폴의 y측 성분에 중력만 고려해주면 되겠습니다.
라그랑지 방정식 ! |
위 처럼 라그랑지 방정식을 구할 수 있네요.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모두 구했으니 대입만 해주면 되겠습니다.^^
유명한 라그랑지....^^. 좌변의 ksi는 generalized force입니다. 우리가 고려하는 것은 x와 theta이므로
위와 같이 되겠습니다. 분명 마찰력과 알수없는 어떤 외란이 있겠지요.
위는 x축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위치에너지는 없었으니 뭐 신경쓸것이 없고, 편미분과 미분을 연달아 계산하는 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다음은 theta를 고려하는 부분이지요.
이제 비선형 방정식이 도출되었습니다. 여기서 ddot_x와 ddot_theta에 대해 다시 정리해야합니다만... 전 귀찮아서 여기까지....ㅜ.ㅜ 대신 추가로 선형화까지는 한번 가보도록 하지요....
선형화 ! |
선형화를 할 때는 동작구간에 대한 설정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theta=0로 선형화하면 pendulum이 되고, theta = pi로 선형화하면, 바로 inverted pendulum이 됩니다.
위와 같이 동작구간을 잡고 테일러급수전개를 수행하면 되지요. 일차항이 나올때까지만 하면 됩니다. 왜냐구요? 선형(linear)이니까요....^^
끝났네요. 물론 다시 말씀드리지만, 두 번 미분한 항만 우변에 둬야하는데... 귀찮아서 안하는겁니다. 어디 발표하시거나 할때는 꼭 정리하셔야합니다. 혹시 이 자료를 리포트로 그대로 긁어서 제출할까바 걱정되서 하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초기치가 0라고 하고, 라플라스변환을 수행합니다. 뭐 다 상수들이니 어려울 것은 업지요.
그리고 정리하면 드디어 위와같은 아름다운 특성방정식이 나오네요...
이 자료는 Andrew K. Stimac이라는 분의 "Standup and Stabilization of the Inverted Pendulum"이라는 1999년 MIT공대에서 발표한 논문에서 필요부분을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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