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얼마전에 패스트캠퍼스의 데이터사이언스 스쿨의 14기 분들의 작품 중에서 쏘카의 보험사기 데이터 분석이라는 프로젝트를 소개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역시 같은 기수인 14기 분들 중 또 다른 팀이 수행한 한 프로젝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마키아벨리즘 성향 테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투표 참여 여부를 예측해 보겠다는 다소 긴 이름의 프로젝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마키아벨리즘 성향을 확인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머신러닝을 이용해서 투표 참여 여부를 예측해보려는 시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마키아벨리를 좋아하는데요^^ 그건 제가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라는 책을 꽤 재미있게 읽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마키아벨리의 정치 이념에 얼마나 동조하는지 확인하는 조사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 팀은 먼저 데이터를 소개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그리고 마키아벨리즘 성향의 사람들이 투표에 잘 참여할지 아닐지를 판단해보려고 한 것이죠.

데이터는 미국의 심리학 공공데이터 사이트에서 가져오고, 해당 데이터는 2017년 7월붙 2019년 3월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질문을 몇개 소개하면 위와 같다고 하네요. Q13이나 Q11은 저는 약간 신선하다고 느껴질 정도네요^^

그리고 개인 상황에 대한 질문도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들을 제 수업의 수강생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가능한 노력을 기울여 탐색했습니다.

그런 성향 판단에는 저런 질문들도 있나봅니다. 가짜 단어를 제시하고 뜻을 아냐고 물은거죠. 뜻을 적어라가 아니라, 아느냐고^^. 그런데 신기한건 대다수가 모르는 단어를 안다고 말한 사람들의 투표 참여율이 높다고 하네요. 흠.

그리고 저렇게 간단히 묘사되었지만, 옆에서 프로젝트 진행을 지켜본 저는 알고 있습니다. 정말 열심히들 수행한거죠. ^^

LGBM모델에 몇몇 처리를 거쳐 그 와중에 괜찮다고 생각한 모델을 잡았나봅니다. 물룬 수치가 높다고 보긴 어렵지만, 해당 작업을 통해 다양한 방법과 특히, 제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데이터를 놓고 충분히 고민하고 의문을 가지고 의문을 확인하는 작업을 참 충실히 수행한 팀으로 기억합니다.

저런 데이터의 사람은 투표를 했을까요??? ㅎㅎㅎ 그건 비밀~  아무튼, 이렇게 저는 제 수업을 듣는 수강생들의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영광을 얻을 수 있어서 또한 뿌듯합니다. 이 친구들도 모두 취업이 되어 원하는 일을 하고 있으면 좋겠네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핑구야 날자 2020.12.18 06:53 신고

    수강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