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2

(7)
소리나 음원, 음악 데이터에서 주파수 특성 분석 - librosa 2022. 2. 24. 08:00 오늘은 소리나 음원, 음악 데이터에서 STFT나 Chroma 분석을 수행하는데 편한 librosa를 소개하고, 이를 이용해서 소리 데이터에서 특성을 추출하는 기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STFT에 대해서는 얼마전에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https://pinkwink.kr/1370 Python으로 수행하는 주파수 분석 - FFT, STFT 아주 예전에 Python으로 수행하는 FFT라는 주제의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글에서 조금 더 나가서 STFT라는 개념도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영역에서의 신호를 분석할 때 pinkwink.kr 위 글에서 FFT와 STFT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저 글에서는 scipy와 numpy를 사용했는데요. 이번에는 소리 데이터 분석..
HP 파인큐브 핸드헬드 프린터 개봉 및 첫 사용기 2022. 2. 21. 08:0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핸드헬드 프린터를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핸드헬드 프린트는 프린터를 손에 쥐고 간단한 라벨등을 프린트하는 기기입니다. 일반적인 라벨지와는 달리 사진도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간단히 폰으로 미리 입력해둔 사진과 글자를 전송하고 프린터를 사람이 손으로 밀면서 프린트 하는 방식입니다. 저 재원에서 약간 웃긴건 인쇄 속도가 50cm/sec라는 거죠. 일반적인 프린터는 초당 몇 장, 혹은 분당 몇 장 이라고 나왔을 텐데, 핸드헬드 프린터이니 프린터가 움직여지는 속도를 기준으로 프린트 속도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박스 포장 상태는 아주 괜찮습니다. 오른쪽부터 프린터 몸체(충전크래들에 고정된 상태), 번들 잉크, 헤드 청소기, 헤드 청소기를 청소하는 부직포 이렇게 들어 ..
Tensorflow의 GradientTape을 이용한 미분 2022. 2. 18. 08:00 오랜만에 텐서플로우 이야기를 하네요. 뭐 사실 크게 중요하다기 보다는 최근 어떤 자료를 만들다가 이 부분을 추가했는데 그걸 블로그에도 공개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것 뿐이랍니다. 오늘은 먼저 Tensorflow의 GradientTape을 이용해서 미분하는 간단한 방법과 또 더 나가서 chain rule을 적용할때 얼마나 편한지도 보여드릴까합니다.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import tensorflow as tf 일단~ import 하구요~ 어떤아이를 대상으로 하는지 t = np.arange(0, 5, 0.01) plt.plot(t, (t-1)*(t-4)) plt.grid() plt.show() 보면~ 이렇게 생긴 아이 입니다.~ 이차함수...
이순신의 바다 - 성웅 이순신을 바로 옆에서 느낄 수 있는 책 2022. 2. 14. 08:00 이순신 장군은 우리 민족에게 못 해도 다섯손가락안에 드는 명장이 아닐까요? 또 삼국시대 이전의 너무나 부족한 사료에 비해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 장군은 본인의 기록과 당시 조선의 기록등이 많이 남아 있어서 파악하기도 쉽구요. 그런데도 이순신 장군에 대해 너무도 모르는 것이 많았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바로 이순신의 바다라는 책 이야기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유투브 강의 중에 역사 강의를 하시는 황현필님이 운영하는 유투브 채널이 있는데요. 꽤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이 황현필님이 지은 책이 "이순신의 바다"입니다. 무려 400페이지정도의 책입니다. 단지 이순신 일대기를 그린 책이라고 보면 좀 아쉽습니다. 제가 느낀것으로는 이순신을 느끼게 해주는 책입니다. 이순신의 바다에서 큰 장점은 모든 전투를 저렇게..
제로베이스 오프라인 수강생들의 머신러닝 딥러닝 작품 활동 2022. 2. 10. 08:00 최근 저는 제로베이스의 데이터사이언스 오프라인 스쿨반에서 머신러닝/딥러닝 부분을 수업을 진행했었는데요. 이 수업이 마지막에 몇 주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요. 저는 이 수강생들의 프로젝트에도 깊숙히 관여를 보통 합니다. 이번 글에는 이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글을 적으려고 합니다. 딥러닝을 활용한 네트워크 이상 탐지 먼저 소개해 드릴 팀은 네트워크 이상 탐지를 딥러닝을 이용해서 수행하려는 팀입니다. 이 친구들이 목표로 삼은 것은 단순히 분류(classification)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유형의 이상 데이터도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러니 자연스럽게 조금 더 어렵게 주제를 끌고 갈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래서 이 팀은 Semi supervised Learning에 많은 관심을 가..
Python으로 수행하는 주파수 분석 - FFT, STFT 2022. 2. 9. 08:00 아주 예전에 Python으로 수행하는 FFT라는 주제의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글에서 조금 더 나가서 STFT라는 개념도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영역에서의 신호를 분석할 때 많이 사용하는 것이 FFT인데요. 여기서 시간 구간에 대한 한계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STFT Short Time Fourier Transform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https://pinkwink.kr/708 Python에서 수행해 본 간단한 FFT 코드 일요일 아침(이 글은 평일에 예약 발행되겠지만)이네요.. 오늘 아침은 꽤 상쾌하고 약간 몽롱한.. 뭐 아무튼 기분이 좋아지는 아침이네요^^. 요즘은 뭔가를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오는 급급하게 pinkwink.kr 시험 데이..
제로베이스 온라인반 수강생들의 머신러닝 딥러닝 작품 활동 2022. 2. 3. 08:00 저는 제로베이스의 데이터사이언스 스쿨[https://zero-base.co.kr/event/school_DS]에서 머신러닝 딥러닝 강의를 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온라인반 수강생들의 프로젝트 발표가 설직전에 있었습니다. 이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많은 기간 동안 파이썬의 기초부터 머신러닝, 딥러닝, 그리고 알고리즘까지를 온라인으로 그 과정을 완료하신 분들인데요. 마지막 과정이 한 달 정도 오프라인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잠시 제로베이스의 데이터사이언스 스쿨의 과정을 소개하면 일단 전 과정이 무료입니다.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뭐 이런게 아니라 그냥 무료입니다. 전 과정은 4~5개월간 이어지는데 그 과정이 모두 무료인거죠. 온라인으로 강의는 진행되지만, 각종 퀴즈와 과제, 프로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