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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Useful SW

MS Word 워드에서 수식 번호 매기기

요근래 오랜만에 MS Word로 작업을 많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보고서를 아주아주 남발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ㅎㅎ. 지금은 제가 연구하거나 실험한 것들을 보고서로 정리해서 작성하는 것이 꼭 다른 사람들에게

"나 무쟈게 열심히 했어요~~ 잘했죠? 게다가 성과도 좋아요.. 우와~~~~"

라고 자랑하는 기분마저 들더라구요. 그래서 더더욱 보고서를 남발(^^)하고 있지요. ㅎㅎㅎ. 그런데 항상 학교때부터 워드들이 수식 번호를 좀 편하게 매기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더군요. 캡션 번호 매기기는 잘 되는데 말이죠.ㅠㅠ. 물론 양쪽 정렬 탭을 이용하기 등등의 각 종 팁이 많이 있지만..ㅠㅠ

근데 저처럼 또 그런 불편을 가진 분들이 있더군요. 그중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아는 능력"을 가진 분들이 또 있더군요. ㅎㅎㅎ. [바로가기]에 가보면 한 분이 MS에 직접 질문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고 질문을 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방법이 없다고 또 응답해 주고 있지요.^^&

맞습니다. SungYongLee님의 말처럼 이공계에서 정말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지원해주지 않지요.

뭐 담당부서에 연락한다는 형식적인 답변이 남았지요^^

위에서 언급된 2006년 MS의 공식 도움말이 위 그림으로 [바로가기]입니다.

뭐 저도 살짝 요즘 "보고서 작성해서 내가 한 일 자랑하기" 모드 중이기 때문에 요 수식에 번호 매기기 기능이 몹시 필요해서 인터넷으로 많은 자료를 참조한 다음 살짝 재 편집해서 이렇게 정리합니다.^^

이 방법은 표를 이용한 방법이며, 하나의 기능을 더 넣어서 자동으로 번호를 매기는 기능을 넣고 이를 쉽게 불러 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단 위 그림처럼 1행 3열 짜리 표를 만들구, 적당히 끝 두 열의 칸 너비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번호가 들어갈 끝 열에서 

삽입 -> 빠른 문서 요소 -> 필드

를 선택합니다.

거기서 Seq를 선택합니다. 위 그림에 있지만 번호를 매겨 주지요^^

그리고 양쪽에 괄호로 싸둡니다.^^ 그리고 가운데 정렬도 하구요^^

그리고 가운데에는 수식을 삽입해 두지요. 

그리고 표 전체를 선택한 후 셀 맞춤을 가로 세로 모두 가운데로 둡니다. 그러지 않으면 수식이 세로로 커질때 번호가 윗쪽에서 정렬되는 현상이 생기지요^^

그리고 표의 아래위 간격을 약간 넓혀줍니다.

그리고 짐작하셨겠지만 테두리를 없애버리지요^^

그 다음은 빠른 문서 요소에서 선택 영역을 빠른 문서 요소 갤러리에 저장하면 됩니다.

그러면 저렇게 창이 뜨는데 확인~을 눌러주면 되겠습니다.

이제 워드를 끄고 다시 실행해보죠. 그러면 저렇게 스타일이나 Building Blocks의 내용을 저장하겠냐고 물어보는데요. 꼭 저장해야합니다. 안그러면 위의 작업을 다시 해야하거든요^^

다시 실행된 워드에서 

삽입 -> 빠른 문서 요소

를 보면 저렇게 "수식번호"라고 만든 것이 떠있네요^^ 선택하면~!~!

저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호도 잘 증가하구요. 물론 단점이 있지요. 번호를 중간에 수정하거나 중간에 삽입해도 나머지 번호가 업데이트 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것들은 스크립트 등의 기능으로 극복하는 모양입니다만... 전 그냥 여기까지만 하고 나머지는 살짝 노가다(^^)로 해결하지요.^^ 뭐 하여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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