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 글은 2021년 봄부터 이른 여름까지 수업을 한 패스트캠퍼스 성수 스쿨(지금은 스노우볼)에서 수업한 데이터사이언스 스쿨 16기의 프로젝트 중 하나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부족한 강사를 만나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 미안할 따름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진행하는 수업의 수강생 중 한 팀이 시도한 프로젝트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원래 딥러닝 수업이었는데 본인들이 드론에 관심이 많아서 드론을 자비로 구매한 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흠.. 저렇게 자기멋에 살아야하는것이 현대인이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좋은 습관인 의문을 가지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 팀이었습니다.

학습은 colab으로 진행하고 드론과 통신은 python으로 수행을 했습니다.~

DJI의 텔로라는 드론인데 성능이 좋더라구요^^ 연결은 손쉽게들 진행한 모양입니다.

DJI의 드론과는 wifi로 연결을 하고~

위와 같은 느낌으로 Python에서 연결을 하는 모양입니다. 매우 쉽게 연결이 되니 아마 이 프로젝트에서는 딥러닝에 집중할 수 있었던 모양입니다.

일단, 먼저 이 친구들이 도전한 것은 마스크쓴 사람과 안쓴 사람을 구별해서 안쓴사람이 인지되면 드론이 움직이는 것입니다.

꽤 열심히 라벨링작업을 한 듯합니다.^^

거기에 하나 더 손동작을 인식시키려고 했습니다.

거기에 mediapipe라는 기능을 이용했습니다.

Open 소스인 얼굴 인식 기능도 테스트를 했구요.

ㅎㅎ 공모전에도 도전을 한 .. (결과는 비밀~) 이번 프로젝트는 즐거운 토이 플젝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 친구들이 좋은 곳에서 즐겁게 생활하는 직장을 구하면 좋겠네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핑구야 날자 2021.06.24 06:42 신고

    드론의 사용 영역이 넓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