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Python의 다양한 버전과 또 엄청~ 다양한 모듈들의 버전과 그들 사이의 관계들로 (모듈을 포함해서) 파이썬을 설치하는 경우의 수가 아주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때는 급하게 tensorflow 1.14 버전에서 테스트하거나, 또 어떤때는 tensorflow 2.0 버전에서 테스트해야할 수도 있지요. 이럴때 conda가 제공하는 환경을 다수 만들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렇게 conda로 환경을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일단 python 배포판에서 아마 많이들 설치하실 아나콘다를 설치해 둡니다.

설치가 다 되었으면 맥 유저는 터미널을 열고, 윈도우 유저는 Anaconda Prompt를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conda env list를 실행합니다. 저는 여러 환경을 이미 만들었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많은 리스트가 보이지만, 처음 아나콘다를 설치했다면 base만 있을 겁니다.

conda는 아나콘다에서 배포하는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conda 버전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conda --version을 확인해보죠~

그리고 conda update conda 명령으로 conda를 업데이트 합니다.

이제 버전을 확인해보면 업데이트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환경을 하나 만들어 보죠~ conda create 명령을 사용합니다. -n 뒤에 위 그림에 있는 tmp 자리에 원하는 환경의 이름을 넣습니다. 그리고 파이썬 버전을 지정합니다. 이번에는 3.7버전으로 진행하도록 하죠~

윈도우 유저는 위 그림처럼 conda activate 명령으로 원하는 환경이름을 지정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저처럼 윈도우 유저는 위 그림처럼 source 명령으로 activate를 하면 됩니다.

만약 환경을 해제하고 싶다면 윈도우 유저는 위 그림처럼 conda deactivate 명령을

맥 유저도 동일한 명령을 주면 됩니다.

이제 다시 해당 환경을 activate를 하고 pip -V 명령으로 pip의 버전을 확인합니다. conda를 최신으로 유지하고 패키지를 만들면 python의 패키지 설치 모듈인 pip는 최신버전으로 유지됩니다. 그리고 이 상태에서 pip 명령을 이용해서 필수 모듈 몇가지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pip install jupyter
pip install matplotlib
pip install pandas
pip install sklearn
pip install xlrd
pip install seaborn

위 순서대로 터미널(혹은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jupyter notebook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웹브라우저가 나타나고 New를 누르고 Python3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 만난 기념으로 import this를 한 번 실행해보세요. 실행은 SHIFT+ENTE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글의 내용은 아래 동영상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갬성남 2020.05.11 03:55 신고

    좋은 포스팅 잘보구 갑니당ㅎㅎ 구독해써요 자주 뵈용!!

  2. BlogIcon 핑구야 날자 2020.05.11 07:02 신고

    덕분에 새로운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BlogIcon peterjun 2020.05.11 08:04 신고

    아나콘다는 디폴트로 사용해야 하는군요.
    웹크롤링 때문에 좀 살펴봤는데, 파이썬으로 뭔가 할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랬더니 몇몇 단어는 익숙한 느낌이 드네요. ㅋ

  4. BlogIcon 북두협객 2020.05.11 15:53 신고

    파이썬 언어가 요즘 핫하긴 한가보더군요
    프리미어 인강 들어볼려고 가보니까 언어에서 파이썬 강의가 뙇!

  5. BlogIcon 휘게라이프 Gwho 2020.05.11 17:43 신고

    주말 잘 보내셨나요 ??~
    아직 코로나로 저는 집순이 했습니당.. T T
    오늘도 정성스러운 글 잘보고가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