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주 월요일(2010.05.24)에 국립 창원대학교에서는 일괄적으로 유해사이트의 아이피를 차단하겠다는 결정을 합니다.

실제 학교내에서 유해사이트(음란, P2P, 웹하드 등등)의 차단에 대해 한번도 심각하게 고민해본적 없습니다. 뭐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도 학교내에서 저녁때나 일요일에 못본 드라마 보곤 했습니다. 또, 그렇다고 해서 유해사이트의 차단을 반대하는 생각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 일이 저에게 문제로 닥쳐왔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지만, 줄거리만 말씀드리면, 

1. 유해사이트 리스트에 올라있는 도메인을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음.
2. 학교는 유해사이트 리스트에 올라있는 그 도메인의 아이피를 차단
3. 당연히 티스토리에 둥지를 튼 블로거였으니 티스토리가 차단됨
3. 당연히 티스토리에 둥지를 틀고 있는 저의 블로그도 차단.
4. 담당자와 통화
5. 일주일간 데이터를 백업할 시간을 받음.
6. 이제 2010.05.31일 부로 pinkwink.kr 및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는 창원대학교에서 차단될 예정

위의 글을 작성할 당시만 해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건 위의 글 마지막에도 제가 적었습니다만, 다들 각자의 위치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건 지난주에 학교 서버 담당자와의 대화 내용 중 하나가 기억났기 때문입니다.

(편의상 대화는 반말로 적겠습니다.)
(PinkWink) 내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유해사이트가 아니라는 건 직접 들어가보면 알 수 있다.
(관리자) 유해사이트가 아니라는 것을 알것 같다. 그러나 일부 아이피만 해제할 수 없다.
(PinkWink) 규칙이 그렇다면 어쩔 수 없다는 걸 알겠다. 그렇다면, 이런 내용을 뭐 혹시 상급 기관이나 혹은 어디든 피드백을 시켜 알려 주어서 차후에라도 개선의 여지가 있을 수는 없는가?
(관리자) 그럴 수 없다.

위 대화 내용이 기억난 것입니다. 과연 올바른 관점일 까요?? 학교내 전산원은 학교내 전산 일반을 관리 유지 감독하는 역활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 역으로 학내 구성원의 불편을 적극적으로 방어하고 가용가능한 자원내에서 도와줘야하는 것 아닐까하는 것입니다.

이제 이야기를 원점으로 돌려서, 원천적으로, 학교내에서 혹은 어떤 기관에서라도

특정 아이피 혹은 도메인명을 차단하는 것은 과연 올바른 것일까요.??

제가 하려는 이야기는 정보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 등등의 거창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어떤 유해사이트(www.yuhae.com)가 있었다고 치죠. 이 사이트의 운영자는 어마어마한 유해한 정보(?)를 다루다가 어딘가 알 수 없는 곳으로 부터 차단되었다고 치죠. 그 후 몇 년 후, 영화배우 유해진씨(아무 상관없이 그냥 예로 든것입니다.)가 본인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어 사이트의 이름을 www.yuhaejin.com으로 하고 싶었지만, 신기하게도 누가 사용하고 있어서, 그냥 www.yuhae.com으로 했다고 하죠. 그럼 이제 영화배우 유해진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차단되게 되는데요. 이 상황이 올바른 것인가요??? 같은 내용으로 아이피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저는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유해사이트의 차단이나 유해아이피의 차단에 대한 어떤 가치관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뭔가 결론을 가지고 있지 않구요.

제 말은... 누가 유해사이트의 기준을 정하며... 현재 상황 (과거에는 유해사이트였지만, 지금은 아닌)에 대한 피드백은 누가 하는 것입니까???

휴~~~ 그저... 쓸데 없이 한번 이야기 했습니다. 참고로


이런 P2P 사이트는 당연히 월요일부터 당연히 차단되었는데 말이죠...


이런 사이트는 월요일부터 화요일까지는 학교내에서 막혔다가 갑자기 수요일부터는 정상동작을 하더군요. 그리고, 각종 아이피 우회프로그램부터 정말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당나귀나 토렌트같은 프로그램은 학교내에서 다 정상동작하더군요. (어떤 어떤 유해정보가 막히나, 일주일간 정말 많은 사이트와 프로그램을 사용해봤습니다. 덕분에 프록시가 뭔지도 알게 되고 말이죠.ㅜㅜ)

그러면서.. 제가 하루 18시간 이상 생활하는 이곳 
창원대학교에서는 2010년 5월 31일부로 제 블로그에 접근할 수 없을 예정이었습니다.

결론은

"학교 서버 관리자는 학교의 서버를 유지 보수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학내 구성원의 불편도 어느 정도 돌봐주는 책임감이 있어야하지 않는가?? 입니다. 분명 한번만 둘러보면 티스토리는 유해사이트가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으니, 당연히 학교내 재량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면 시일이 걸리더라도 상급기관에 다시 이 사실(제도의 결함)을 알리고 시정할 여지가 있도록 해줘야하는 것 아닌가 하는 슬픈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달랐다 ! 
 

그러나 역시 티스토리는 다르더군요. 제가 돈한푼 티스토리에 내지 않았지만, 이전 글에도 밝혔듯이 티스토리에도 저는 연락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티스토리는 저에게 전화했네요.

실제 정부기관에서 유해사이트의 도메인과 아이피를 차단 공지한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하필이면 예전 유해사이트 도메인이 티스토리내 블로그에 의해 사용되면서 티스토리의 아이피 역시 유해목록에 올라와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담당자와 협의하여 티스토리는 다시 유해사이트 목록에서 제거하도록 공문을 보내기로 하였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조금 더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얼마나 아름답습니까....ㅠㅠ 티스토리 만세... 다음 만세.... 그러나, 뭔가 잠시 슬펐던 1주일간이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빠꼼동인 2010.05.31 18:02 신고

    창원대학교에 다니시는 군요..

  2. BlogIcon 촌스런블로그 2010.05.31 23:00 신고

    이런 경우는 당연히 도메인 차단이 해재 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이네요.
    과거의 유해 사이트 하나로 현재의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는다면 너무 잘못된 것이죠. 역시 티스토리~~다음 만셉니다^^

  3. @_@ 2010.05.31 23:36 신고

    으잉..덧글 수정하려니까 차단된아이피라고 뜨는건 뭐지..
    그..정보통신개론 강의자료는 업로드가 안되는건가요~3월에 올리신 2개의 자료말고는 안보이는거같은데..~
    그리고 창전 컴퓨터들은 v3가지고 유해사이트 필터링하던데 저는 그걸 지워버렸네요..=-=;;암호도 걸려있었지만 우여곡절끝에 찾아낸 프로그램 하나로 삭제되버리네욤
    허ㅋ술ㅋ함ㅋ

    • BlogIcon PinkWink 2010.06.01 00:03 신고

      응? 그래요? 아이피를 차단한 적이 없는데...ㅠㅠ..
      일시적인 에러일까요..??^^
      아.. 그리고, 정보통신개론의 경우 책과 차이가 없어 (사실 책 그대로이니...) 블로그에 올리지 않았습니다.ㅠㅠ

  4. @_@ 2010.05.31 23:37 신고

    저는 창전학생입니다만//개인적으로 티스토리는 사용하지 않지만 역시 큰 회사라 그런건지 빠른 대응을 해주네요..+_+저런거 개인적으로 참 좋다는..각종우회 프로그램 같은경우는 네티즌들이 개인적으로 만든거라 프로그램마다 차단하긴 힘들겠지만 조금만 관심 기울이면 다 막을수있을거라 생각되기도하고..(뭣도모르고 막내뱉음..-_-;;)그리고 당나귀는 쓰지않지만 토렌트를 쓰는 사람으로써..뭐랄까..토렌트는 아는사람이 별로 없지 않은가싶네요~(파일구리,각종disi사이트에 비해서..)공개토렌트가 있다고해도 직접 알아내거나 하는 경우는 조금 드물고..우연히 접하는 경우 아니면 만나보기 힘든 p2p계열..(비공개 토렌트도 많잖아요ㅎ)시간이 조금더 지나서 토렌트가 좀 더 알려지고 한다면//아마 차단이 될려나 모르겠네욤ㅋ(이젠 다시 수정이 되네..아까는 차단된 사용자라고 뜨던데;;그건 버그일려나..)

  5.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0.05.31 23:42 신고

    잘 해결이 되어 다행이네요,,

  6. BlogIcon 라라윈 2010.06.01 05:00 신고

    유해사이트...
    당황스럽지만 티스토리의 적극적 대처가 참 다행이네요.. ^^

    • BlogIcon PinkWink 2010.06.01 05:13 신고

      제가 공부하고 또 일하는 저의 20대 모두를 보내고도 지금도 생활하는 저의 학교도 적극적인 대처를 해주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ㅠㅠ

  7. @_@ 2010.06.01 13:51 신고

    그래도 수업자료에는 밑줄이 쳐져 있어서 시험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같아서요...올려주시면 감사하겠는데..@_@

    • BlogIcon PinkWink 2010.06.01 15:00 신고

      그러나.. 그럴수 없습니다.. 애초 그 자료를 단지 밑줄만 그어두면서 수업에 얼마나 집중해 주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기 위해 배포하지 않기로 마음속으로 결심했다는..

  8. @_@ 2010.06.01 15:31 신고

    윽...그런 깊은뜻이..!!!알겠습니당..@_@..중간중간 졸아서 체크 못한게 많은데 이것참 큰일입니다..ㅠㅠ그 참을수 없는 식곤증이란..

  9. BlogIcon 빨간내복 2010.06.02 01:44 신고

    잘 해결되어 간다니 다행입니다. 중국에서는 티스토리 접속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유튜브도 중국사이트만.... 다른 이유겠지만요.

  10. 탐진강 2010.06.02 23:36 신고

    티스토리가 사람의 정이 느껴집니다.

  11. BlogIcon 박진원 2010.06.03 22:33 신고

    핑크윙크님, 그런일이 있으셨군요 ^^;
    아무튼 잘 해결되서 다행이고 저는 티스토리에 대해서 모릅니다. ;; ㅋㅋ
    못들어 봤는데 이번을 계기로 알게 되었구요; ㅎ 좋은 이미지로 인식되겠네요.. 티스토리라.. 지금 한 번 검색해 봐야겠어요...ㅎ
    위에 글을 잠시 보니 다음에서 만든거 같던데.. ㅎ
    암튼 정말 다행입니다. ㅋㅋㅋ

  12. BlogIcon bslime 2010.06.08 20:39 신고

    이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군요,
    현재까지 티스토리가 블락되지 않은 것을 볼 때 전산원 관리자분도 티스토리 측의 공문을 받아 들인듯 하네요,
    원만하게 해결되어 다행입니다 :)

    • BlogIcon PinkWink 2010.06.09 12:45 신고

      그러게 말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전산원 관계자께서도 일단 자의적 해석으로 티스토리를 풀어놓고 있으신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듭니다. 실제 1주일의 유예기간을 받았는데 1주일후에도 계속 티스토리 접근이 가능했거든요. 티스토리에서 전화받기 전에도 말이죠...^^

  13. 음냐 2010.07.23 20:54 신고

    ex) 1) 창원에 산다
    2) 창원에 사는사람중 한명이 도둑질을 했다.
    3) 창원에 사는 사람은 도둑이다.
    4) 그러므로 창원에 살면 안되게 법적으로 제제를 가한다.

  14. ㅎㅎ.. 2010.10.24 22:13 신고

    같은 고충을 겪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도 대학생입니다만 티스토리를 기숙사에서,(학교측에서) 막은듯한 현상이 보이네요.
    혹시 막혔다는게 접속하면 페이지를 표시할수 없습니다
    이게 뜨는 현상..맞죠?ㅠㅠ


    저도 그래서 핑크윙크님처럼 티스토리에 문의하면 학교에
    공문 보내서 해결해 줄까요?ㅠㅠㅠㅠㅠ
    티스토리가 안되니까 웹서핑하는데도 웹서핑 내용의 반절이 막혀있고
    장난아니게 불편하네요.. 찾다 찾다 여기까지 들어오게 되었습니다ㅋ.ㅋ


    아그리고 그냥 이건 지나가면서 하는말인데ㅋ
    위에 www.yuhae.com 사이트로 예를 드신거보구요ㅋ
    www.yuhae.com 과 www.yuhaejin.com은 아예 다른 도메인입니다ㅋ
    따라서 www.yuhae.com 을 막는다고 www.yuhaejin.com이
    막히지 않아요ㅋㅋ

    yuhae.com 이란 도메인을 막는경우
    www.yuhae.com 을 포함해서
    앞에오는주소.yuhae.com (예를들어 movie.yuhae.com)이라던지
    www.yuhae.com/뒤에오는주소(예를들어 www.yuhae.com/movie)
    이렇게를 막는 것입니다ㅋ
    yuhaejin.com 과 yuhae.com 은 전혀 관련없답니다ㅋ
    만약에 yuhae.com/jin 이럴경우는 관련이 있겠지만요ㅋㅋ
    그냥 지나가는 예기 입니다 ~~
    어쨋든 해결하셨다니 부럽네요 ㅠ
    저도 어서 해결해야할텐데..

    • BlogIcon PinkWink 2010.10.24 23:39 신고

      네.. 그러시군요.. 먼저 학교 전산관리를 담당하시는 분과 연락을 취해보셔야겠는데요. 그래도 안되면 티스토리로...^^
      아 그리고, 예로 든건 그저 yuhae 닷컴을 예로 들었습니다. 유해진씨인데 왜 yuhae냐고 할까바 yuhaejin은 이미 등록되어있어서..라고 한거구요..
      그나저나 많이 답답하시겠군요...
      사실 검색할때 티스토리 막혀버리면 너무 검색내용이 빈약해지더군요

  15. ㅎㅎ.. 2010.10.24 22:13 신고

    오타.. 예기 -> 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