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C/C++] 선택문 (조건문)

category Theory/Lecture 2009.09.02 14:14

Bool 데이터 유형과 논리연산자

bool 데이터는 한 비트의 크기를 가지는데 딱 1 (참) 혹은 0 (거짓)의 정보만 가집니다.

위에서 조심해야할 것은 "=="는 같은지를 판정하는 것으로 같다("=")는 기호와 혼돈하지 않아야합니다.

논리연산자중 NOT(!)기호 입니다. p가 참이면 !p는 거짓이 되는 것이지요

위는 AND(&&)연산자로 둘다 참일때만 참이 됩니다.

OR(||)연산자로 둘다 거짓일때만 거짓이 됩니다.

if 문과 if ... else 문

if (booleanExpression)
{
      statement(s);
}

위는 if문의 문법으로 만약 booleanExpression이 참이면 statement를 실행하게 됩니다.

if문만으로는 가끔 원한는 목적을 이룰수없을때가 있습니다. 즉 booleanExpression이 거짓일때도 수행해야할 뭔가가 필요하다면 if ... else 문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if (booleanExpression)
{
      statement1;
}
else
{
      statement2;
}

booleanExpression이 참이면 statement1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statement2를 실행하게 됩니다.

그 다음 여러 조건을 수행해야할때는 else if 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위 그림처럼 else안에 다시 if를 사용하면서 코드를 작성해야될 상황이라면 오른쪽의 else if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itch 문

방금 이야기한 else if 문을 사용하는 순간에 만약 각 상황이 정수적으로 구분가능하다면 switch문으로 간편히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switch문은 위에서처럼 각 상황별로 실행구문을 위치시키고 코드의 실행흐름을 조절할 수 잇습니다.

간단히 switch문의 사용문법입니다.

[2009] 03.pdf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