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PinkWink 결산
2022년도 마지막 날입니다. 지금 저는 가족 여행으로 괌에 와 있는데요. 문득 올 한 해를 마무리하는 글을 작성하고 싶어지네요. 예전에는 블로그 결산글을 올렸던 것 같은데... 한 동안 안했었는데요. 다시 다양한 각도에서 올 한 해를 마무리 해야겠습니다.
PinkLAB 설립
먼저 22년 5월 23일 주식회사 핑크랩을 설립했습니다. 사실 정~말 솔직하게 언제 문닫을지 알 수 없지만, 다양한 각도에서 일을 하려고 하니 법인이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핑크랩 이름으로 된 여러 활동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활동은 기업과 인턴을 연결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특히 자율주행을 키워드로 해서 무려 4개 회사에 인턴을 총 13명을 딥러닝과 로봇 분야에 채용시키고 그 중 3개 회사에는 제가 직접 PL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또 의료 및 메타버스 분야의 한 회사에 인턴을 딥러닝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 2명을 입사시키고 저는 PL까지는 아니고 약간의 자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조금 특이한 분야의 두 회사에 인턴을 7명이나 취업시키며 그 중 한 회사에는 PM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한 7개월 정도 활동하면서 느낀점도 많고 또 계획도 보다 디테일하게 수정할 수 있게 된것 같습니다.
ROS2 책 집필
ROS2 기초 책을 집필하고 2022년 9월 6일에 출판을 했습니다. 이 책은 부족함은 많지만, 제가 놓치지 않을려고 노력했던 것은 많은 수업을 통해 처음 ROS를 접하는 사람들이 어디서 힘들어하는지를 파악한 것을 파악으로 어떻게든 쉽게 접근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이 성과는 교보문고 2022년 올해의 IT 트렌드 서적 10위에 올랐습니다.^^ 출판된지 3개월이 조금 넘는데 이런 성과를 거두어서 너~무나 기분이 좋네요^^
특별한 행사 - 해커톤 대회
그리고 현대 H 모빌리티 로보틱스 분야 해커톤대회를 진행했습니다.
이 대회를 개최하면서 또 한 번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5월에 한 번 더 같은 대회를 해야하고, 또 다른 해커톤 대회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수상
그리고 또 과분하게도
제가 진행했던 한 과정을 좋게 봐주신 로봇학회로부터 감사패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떤 지인분의 소개로 알게된 학생들을 멘토링했을 뿐인데, 정보산업연합회로부터도 감사패를 받게 되었네요.
PinkWink의 강의
2022년에는 다양한 강의도 소화를 하고 있습니다.
제로베이스 데이터 스쿨 전임강사
저는 제로베이스와 전임계약을 하고 딥러닝과 머신러닝 및 데이터사이언스 분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전에는 수업에 집중했다면 지금은 이 친구들의 인턴쉽과 인턴수 정규직 채용을 유도하는 일에 보다 집중하고 있습니다.
https://zero-base.co.kr/category_data_camp/school_DS
KIRO와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저는 또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교육을 함께 했습니다. 그 중에는
강남구 청소년들을 위한 로봇 AI 전문가 과정도 있었구요. 지금은 아트센터 나비와 서울대 UXUI 랩을 대상으로 로봇 관련 수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핑크랩이 입주해 있는 장소가 KIRO에서 관리해주는 곳이기도 합니다.
AI 로봇 과정 개설
그리고 또 뜻 깊은 과정을 개설하는데 많은 관여를 했습니다. 바로 AI 로봇 과정입니다. 딥러닝과 ROS2 그래서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로봇? 딥러닝으로 무언가를 할 수있는 로봇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양대와 남서울대의 수업
남서울대에서는 저는 머신러닝이나 딥러닝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양대 특유의 실시간 원격 수업방식으로 코딩 캠프라는 이름으로 파이썬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입문 과정을 4개 대학에 동시 수업을 겸임교수로서 수행했습니다.
이 수업은 저에게는 또 하나의 재미있는 도전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로서의 활동
저는 몇가지 개발스러운(?) 느낌의 활동들을 즐기고 있는데요. 아마 제가 살아가는 즐거움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개발은 이제 직접하기 보다는 우리 인턴들의 프로젝트를 리딩하면서 간접 체험을 하고 있긴 합니다.
최근 저는 딥러닝과 ROS2, 그리고 딥러닝을 활용한 자율 주행 부분에 대한 교육 컨텐츠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얻은 직간접적인 지식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딥러닝을 이용한 자율주행, 다양한 센서나 개념의 퓨전 등에 많은 성과를 내면서 해당 기업과의 프로젝트가 또 좋은 성과로 연결되는 경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3년을 기다리며
넵 2023년에는 보다 더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제 보다 교육 컨텐츠 개발에 집중하면서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확장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