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흔 중반의 나이의 저는 의외로 경력은 꽤 짧은 편입니다. 우여곡절이 많은 대학원 생활이 길어서 박사과정까지 다 맞쳤더니 2011년이 시작되었거든요. 그러니 제 경력은 이제 10년째입니다. 그런 제가 첫 회사는 아마 다들 한 번쯤 여기서 물건 구매를 해 보셨을 온라인 전자부품 회사에서 연구소장이라는 어려운 자리를 한 4년 경험합니다. 뭐 잘 못했습니다. 꿈은 많았고, 실행 능력과 경험은 부족했고, 제가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고 지금은 생각합니다. 아무튼~ 그리고 제 경력의 엄청 중요한 시기인 수술용 로봇 개발에 도합 3년을 있게 됩니다. 대한민국 최초의 식약처 인증, 수술용 로봇 개발의 한 프로세스를 시작부터 인증까지를 모두 경험할 수 있었으며, 제어 담당자로서 스스로 생각할때 깊이 있는 고민을 많은 시간동안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재미있는 몇몇 로봇들을 경험했습니다. 아~ 중간에 짧게 휴대폰에 들어가는 카메라의 이미지 안정화 장치인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 개발도 수행해서 이것도 우리나라 거의 최초 자체 개발품이 상용화될때 함께 개발진으로 있을 수 있는 행운도 얻었습니다. 또 인공지능(AI)을 로봇에 탑재하려고 노력도 많이 했습니다. 문을 여는 동작, 사람이 엄청 많은 전시장에서 자율 주행을 하는 기능, 특정인만 따라다니는 로봇 등에도 함께하고, 또 건설 자재 산업에 딥러닝을 적목해보는 과제 등에도 합류를 했습니다. 정말 늦게 시작한 사회 경력에 참 많은 일들을 경험할 수 있어서 행운이라고 정말~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참 머신러닝을 공부하던 시기에 역시 운이 좋아 한 컨설팅 회사의 용역을 받아 방대한 기업 고객 데이터를 구경할 수도 있었죠.

이런 개발자로서의 경험과 함께 저는 또 재미있고 소중한 경험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패스트캠퍼스라고하는 기관에서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을 매주 토요일에 강의를 했다는 것입니다. 그 때는 2016년 가을이었습니다. 그 때 패스트캠퍼스의 한 매니저님이 한 참 파이썬 연재를 블로그에 올리고 있던 저에게 연락을 주셨었죠. 강의를 한 번 해보시지 않겠냐...라고 말이죠. 매우 창피하고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저는 아무런 겁 없이 수락을 합니다. 그리고 2016년 10월 23일 일요일 오후 한 시, 저는 첫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했습니다. 당시 과목 이름은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사이언스 입문이었고, 매주 일요일 오후에 4시간씩해서 8주를 수업을 했었습니다. 그 때는 정말 난장판인 수업이었고, 그 때 수업을 1기라고 하는데 1기 수업을 들으신 분들께는 참으로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ㅠㅠ.

패스트 캠퍼스는 강의가 절반 정도 진행되면 만족도 조사를 하는데, 그 떄 저는 엄청 충격을 많이 받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엄청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회사 생활을 병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밤에 수업준비를 더 많이 더 열심히 하려 노력했습니다. 특히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완수해 가는 과정을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어떤 웹 페이지에서 어떤 자료를 정리하겠다 목표를 정하고 그 과정을 정리하면서, 에러를 만나면 또 어떻게 극복하는지를 보여주는 수업을 만들고 싶었던거죠^^.

그렇게 이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파이썬을 하나도 몰라도, 이런 주제를 이렇게 완성해 볼 수 있다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었습니다. 매주 수업을 한 건 아니고, 8주 수업을 매주 주말에 4시간 정도를 하고, 또 몇 주를 쉬고, 또 수업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2016년 10월 23일에 시작한 1기 수업은, 2019년 12월 30일까지 13기 수업을 마쳤습니다. 무려 3년이네요. 이 수업은 처음에는 간단한 예제를 다룹니다.

서울시의 청소년 정신건강 관련 데이터를 가지고 저런 간단한 그래프로 정리해 보는 과정을 한 번 경험합니다. 이 과정은 완전히 파이썬을 처음 배우거나, 혹은 목적 없이 그냥 파이썬 문법을 순차적으로 공부만 한 분들을 대상으로 한 첫 목표입니다.

그리고 서울시의 범죄 현황도 분석해 보기도 합니다.

또 네이버 영화 평점 사이트에서 웹 정보를 수집한 다음,

이런 그래프로 정리하는 일도 해봅니다. 위 데이터는 네이버 영화 평점 사이트를 3개월치를 데이터를 얻어와서 시각화를 해 본 것입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에서 꽤 인기 있는 글인 타이타닉 생존자 예측도 수업자료로 진행했었습니다.

수업 자료인 PPT만 대략 4GB에 달하며 4시간 강의 평균 PPT 페이지만 150페이지인 대용량 자료(^^)를 자랑하는 수업이죠^^ 아무튼, 이 강의에서 저는 몸도 힘들고 고되지만, 또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먼저 이 강의 자료를 개발하면서 얻은 아이디어를 정리해서 파이썬으로 데이터 주무르기라는 책으로 출판했구요. 또 그 후속으로 누구나 파이썬이라는 책도 출판을 했답니다.

제가 이 수업을 참 좋아하는데요. 그 이유는 힘들기도 또 혹은 지루하기도 할 수 있을 일상에서 이 수업은 저에겐 일종의 일탈이었고, 삶의 활력이었답니다. 어떻게든 잘 전달하기위해 수업 자료를 붙잡고 고민했고, 어떻게든 많은 내용을 다루고 알려드릴려고 노력했습니다.

매 기수별로 10%에서 20% 정도는 수업 내용이 변경했었죠. 이번에도 작은 변화를 준비하고 있답니다.^^. 아~ 벌써 말해버렸네요. 네 다시 이 수업이 시작됩니다.

2월 29일 토요일 부터 이번에는 6주간의 수업이 시작된답니다.^^ 또 다시~ 재미난 수업을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전 이렇게 쉴 새 없이 활동하는 것이 너무나 즐겁답니다.^^ 이번에 준비한 수업 내용도 한 번 구경해 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가족바라기 2020.02.02 12:46 신고

    컴퓨터는 잘 알지는 못하지만 열심히 살아가시는것 같아 보기좋네요
    수업에 참가하시는 분들은 좋으신분을 스승으로 둬서 행복할것같네요^^

  2. BlogIcon 북두협객 2020.02.03 13:32 신고

    파이썬 프로그래밍 통한 데이터 분석 자료가 참으로 놀랍고 신기합니다~

  3. BlogIcon 베짱이 2020.02.03 20:56 신고

    저.. 저겨... 석사와 박사도 실무경력으로 인정해주는데요??? ㅋㅋㅋ
    엄청난 고급인재시네요.

  4. BlogIcon peterjun 2020.02.06 01:01 신고

    멋진 일을 또 하시는군요.
    제 동료 중에도 아주 늦게 박사 학위를 따신 분이 있는데,
    정말 돋보이세요.
    경력, 빠름과 느림.. 이런게 1순위는 아니라는 걸 또 한번 깨닫게 해주신 분이죠.
    이곳에 올때마다 열정이 느껴져서... 실제 내용을 배우지는 못하지만, 배우는 게 많답니다. ^^
    멋지세요.

  5. BlogIcon 핑구야 날자 2020.02.06 06:50 신고

    이번에도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6. BlogIcon 구차니 2020.02.12 10:30 신고

    항상 멋지게 빛나는 모습이 부럽습니다 ^^